광주남구맛있는집, 광주맛집, 철주네곰탕설렁탕

반응형




광주남구맛있는집, 광주맛집, 철주네곰탕설렁탕

짚봉터널과 운진각사거리 사이, 광주유니버시아드 힐스테이트 근처


우리 아이가 '맛있다'고 소개를 한 '철주네곰탕설렁탕'을 다녀왔습니다. 우리아이는 중학생, 그 중학생 입맛을 사로잡은 곰탕맛이 어떤 맛인지 궁금하더라고요



메뉴는 곰탕, 설렁탕, 돌솥밥, 수육, 생고기 등 다양하네요. 그러나 오늘은 곰탕을 먹으로 갔으므로 곰탕을 주문합니다. 

이곳 곰탕은 곰탕특곰탕이 있는데, 차이는 양이 아니라 특곰탕에는 수육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곰탕특공탕을 각각 주문했지요



처음 상에 나온 비주얼은 곰탕이나 특곰탕이나 같아서 곰탕의 사진을 올려봅니다.




첫번째 사진은 곰탕, 두번째 사진은 수육이 들어간 특곰탕입니다.

애들은 곰탕을 더 좋아하네요. ^^* ( 우리 아이들 입맛은 곰탕의 고기인가봅니다. 저는 수육이 더 좋은데요. ^^*)


맛은 담백하고 깔끔합니다. 국물 맛이 좋네요. 일반적으로 밥에 말아먹는 국밥이지만, 2/3 정도 국물을 준비된 반찬과 함께 먹었네요.



국물이 많이 사라졌죠. 눈에 보이는 것은 듬뿍담긴 수육을 공기밥과 함께 마지막을 장식했습니다. ^^*


적당한 간으로 밥과 수육 그리고 깍두기 등의 반찬과 어울러진 그 맛은 일품입니다.

우리 막내는 수육이 더 좋은지 계속 받아 먹고 마지막에 더 없냐며 눈을 말똥말똥 뜨며 쳐다보네요..




기본 상차림은 깍두기, 다데기, 김치, 콩나물, 양파, 고추, 된장 등으로 일반적인 국밥집 반찬입니다.  

참고, 유명한 국밥집의 깍두기 맛은 아니고 그냥 깍두기입니다. 그러나 깍두기 국물을 약간 섞어 드시면 그 맛도 좋습니다


곰탕을 드시는 방법은 다양하시죠. 강요는 없습니다. 그 다양한 방법으로 드시면 됩니다.

저는 요즘 국물이 있는 음식은 본연의 맛을 느끼다가 마지막에 밥과 함께 먹어요. 





이곳은 광주 남구 월산동에 맛있는 집 철주네곰탕설렁탕(☎ 062-366-3079)입니다.


하나더, 이곳은 광주유니버시아드 선수단 숙소로 사용되었던 힐스테이드 근처에 있습니다. 남구 월산동이라고 하지만 화정동에서도 가까운 곳입니다. 염주실내체육관에 짚봉터널을 지나 내려오다보면 오른쪽에 있습니다.




가끔 설렁탕과 곰탕이 먹고 싶으면 자주 갈 듯합니다. 기존에 찾던 집도 있었지만, 거리상 이곳이 가까우니. ^^* 


본 게시물은 위 업체와 아무관계없습니다. 단지, 우리 아이가 맛있다고 해서 먹어보고 제 입맛에도 맛있기에 소개드립니다.

- 아무리 사진찍어도 맛없으면 안 올리는 거 아시죠 ^^*



글/이미지 저작권 : like1@naver.com

본 이미지를 상업적 사용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비 상업적 이용시 출처표시를 해주세요







추가한 이야기


곰탕

곰탕의 유래는 징기스칸의 이야기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꼬우리족(고구려)이나 몽골족들은 소의 갈비를 구워서 뜯어 먹거나 소와 같이 가축의 뼈를 푹 삶아서 그 물에 소금과 파를 넣어서 간편한 식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조선 영조 때 간행된 몽골사전에 따르면 몽골에서는 맹물에 고기를 넣고 끓인 것을 '공탕'이라고 적고 이를'수류'라고 읽어다고 합니다.


곰탕의 효능

사골곰탕은 골라겐과 단백질,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영양식품입니다. 어린이, 임산부 노년층의 원기회복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겨울에는 따뜻하게 몸을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곰탕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단백질, 지방, 비타민B1, 비타민B2, 콜라겐이 함유되어 칼슘, 철, 황, 마그네슘, 칼륨 등의 무기질은 남성의 스태미나를 높여조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설렁탕

조선시대에 선농단에서 선농제(농업신과 신농과 후직에서 풍년을 비는 제사)를 지내고 왕과 조정 중신, 서민이 함께 밭을 간 뒤 백성들을 위로하기 위해 소를 잡아 국말이 밥과 술을 내렸다. 한꺼번에 많은 백성들을 먹어기 위해 뼈나 내장 등을 국물을 많이 부어 푹 고아서 밥과 함께 제공한 것이다. 이렇게 선농단에 내린 국밥이라고 해서 선농단 → 선농탕 → 설롱(렁)탕이 되었다고 한다.


설렁탕의 효능

손쉽게 단백질과 칼슘질, 탄수화물,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슬로우푸드입니다.

뼈를 우려낸 사골에는 단백질과 칼슘질이 풍부합니다. 한국인은 단백질, 칼슘이 부족한 식단을 많이 하기 때문에 몸이 허하거나 배가 많이 고를때 설렁탕을 드시면 쉽게 해결이 되는 셈입니다.


- 식당에 걸린 액자에서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광주광역시 남구 월산4동 |
도움말 Daum 지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