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랩 GL156UTRP 4K 오토피벗 포터블 모니터, 영상 스위처 프리뷰 및 모니터뷰 사용기

반응형

고랩 GL156UTRP 4K 오토피벗 포터블 모니터, 영상 스위처 프리뷰 및 모니터뷰 사용기 

최근 구입한 고랩 GL156UTRP 4K 오토피벗 포터블 모니터를 온라인 중계에 활용했다.

우선 영상 스위처 프리뷰의 역할로 사용해본 결과는 좋았다. 게다가 추가로 구입했던 거치대(GLST1)가 그 역할을 충분히 해주었다. 

 


기존의 프리뷰로 Blackmagic Video Assist 7” 12G HDR을 사용하고 있었다. 카메라에서 영화, 행사 중계 등에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해서 요즘에는 주로 프리뷰 모니터로 사용을 했었다.

사실 두 제품을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 Blackmagic Video Assist는 영상용 전문 프리뷰 모니터이다. 화질은 물론 기능적으로 보아도 성능이 좋다. 고랩 GL156UTRP 4K의 경우는 보조 모니터의 역할이 주목적이라 그쪽에 특화되어 있으니 두 제품이 좋고 나쁘고의 기준이 다르다.

한 가지 예로 영상용 프리뷰 모니터인 Blackmagic Video Assist에는 비디오 출력이 된다. 그리고 녹화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프리뷰로 보는 화면을 외부로 다시 송출하여 뒤 쪽에서 스텝들이 영상을 함께 확인이 가능하다. 그러나 고랩 GL156UTRP 4K는 음성 외부 출력 외의 모든 단자가 입력단자만 있다 말 그대로 최종 모니터만 가능하다. 



실제 필드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을 해보았다. vmax의 비디오 출력을 고랩 GL156UTRP로 보내서 진행자들이 고랩 GL156UTRP를 보면서 영상이 송출되는 흐름과 진행 타이밍을 잡아 생방송을 진행했다.

Blackmagic Video Assist 7” 12G HDR은 화질이 고랩 GL156UTRP보다는 좋다. 그러나 7인치와 15인치. 화면 크기가 작아서 선명하지만 포커스(초점) 등을 확인하기에는 다소 불편함이 있다. 물론 카메라나 캠에 설치했을 때는 가까이 있어서 큰 문제는 안 되지만, 스위처를 잡고 방송을 송출하는 화면에서는 보다 확실하고 미세한 조정이 필요할 때는 얼굴을 가까이 가져가야 한다는 것이다.

 


필드에서 만난 고랩 GL156UTRP는 그 기능을 톡톡히 해주었다. 화면이 확대되었지만 깨지지 않고 초점 등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영상을 송출할 수 있었다. 주변에서 다들 괜찮다는 반응이다.

 


필드테스트가 된 부분
1) 공급하는 해상도에 따라, 카메라나 캠에 따라 화면이 우리가 생각하는 해상도가 아닐 수 있다.
 - 그냥 동영상을 보면 선명하고 깨끗하고 좋다. 그러나 스위처 등 중계하는 기기에서 공급하는 해상도에 따라 자동으로 고랩 GL156UTRP 프리뷰 모니터 해상도 조정을 해준다. 예를 들어 FHD로 출력하는 장비에서는 FHD로, 4K로 출력하는 장비에는 4K로 출력이 된다.

2) 역시 배터리는 안정적으로 PD공급이다. 이번에는 테스트에는 PD 지원하는 어댑터를 이용하여 확실히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했다. PD기능이 있는 보조배터리나 어댑터는 권장이 아니라 필수이다.

3) 온라인 중계 및 중계녹화 등에서 스위처 프리뷰 모니터로 사용하기 적당하다. 아울러 진행 모니터로도 제격이다. 

 

PD 전원과 HDMI MINI - HDMI 케이블을 연결



스위처 프리뷰로 사용하기에는 고랩 GL156UTRP 프리뷰의 터치 기능이나 가로 세로 전환 기능 들은 불필요하다. 그래서 영상중계용 프리뷰로 사용하는 것은 가격이 좀 있는 고랩 GL156UTRP 보다는 터치 기능이 없는 모델의 구매도 고려하고 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고랩 GL156UTRP 프리뷰 모니터는 노트북의 보조 모니터, 스마트폰을 연결한 사용, 기획 미팅 등에서 설명용 모니터 등으로 활용하고 영상 촬영 시에는 진행 모니터로 활용할 것 같다. 

물론 아직은 고랩 GL156UTRP 프리뷰 모니터가 메인이다. 

 

■ 본 포스팅은 직접 구매한 제품으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 및 영상을 무단 사용 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인 용도 사용 시에는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kakao : needto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