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캡쳐보드, usb 캡쳐카드, USB Audio Video Capture Card, 인터넷 생중계를 위해(feat. xsplit)

반응형

USB 캡처보드. 4K USB3.0 HDMI 캡쳐보드 UC-CP158

4K USB3.0 HDMI 캡쳐보드 UC-CP158



주로 블랙매직의 스위처(ATEM Mini Pro ISO)를 사용하여 Youtube, Zoom 등에 온라인 생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간단한 토론회, 공연 등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행사들은 ATEM Mini Pro ISO와 xsplit를 잘 활용하면 왠만한 화면이 구현이 된다. 물론 상황에 따라 분배기 및 HDMI 스위처나 vmix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도 하지만, 아직까지는 버스킹이나 연주회까지는 커버가 가능하다.

그러나 좀 더 규모가 커지면 8ch 스위처가 필요하기도 했다. 그럴때는 렌탈로 커버하면 되니 걱정은 없는 편이다.  
    
ATEM Mini Pro ISO는 아시다시피 HDMI 입력이 4개이다. 그리고 출력은 HDMI와 C-type으로 2개가 지원된다. 중요한 것은 ATEM Mini Pro ISO가 캡쳐보드 역할을 하기 때문에 C- C type cable로 노트북(C타입지원)고 연결하고 xsplit로 youtube로 생방송을 송출하면 된다. ATEM Mini Pro ISO의 언박싱 사진을 아직 안 올렸는데, 조만간 올려보겠다.

 

이번에 구입한 것은 UBS 캡쳐보드로 기본 사양은 다음과 같은 장비이다.

 

  • 4K@60hz 입력, 출력은 4K@60hz.
    USB3.0(Max 5Gbps)
    HDMI입력
    ACC. H,264, MP4, MKV, TS. FLV
    라이브 RTMP


라이브 스트리링을 위해 구매한 제품이다. 

 

처음 라이브 생방송은 슈퍼캐스트 U6T 2HD HDMI USB3.0을 이용했었다. 설정하는데 좀 문제가 있어서 고생은 했지만, 초창기는 참 잘 썼다. 2개의 HDMI 신호가 입력되는 장비라 가격은 좀 나갔었다. 그러나 요즘은 ATEM Mini Pro ISO로 영상 스위칭하고 바로 노트북에 C-type 케이블로 연결해 송출이 가능하니 요즘에는 사무실에 그냥 고이 모셔두고 있다. 

그런데 요즘 비대면 행사를 진행하다보니 실시간 영상만 송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화면(ppt, 동영상)도 송출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레이아웃을 만들어서 실시간 촬영영상과 PPT를 동시에 송출하려고 하니 송출PC로 입력되는 캡쳐보드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슈퍼캐스트 U6T 2HD HDMI USB3.0를 다시 사용할까도 생각했는데, 부피도 있고, 우선은 한 채널만 양호하게 출력이 되니까 니드에 맞는 괜찮은 장비를 찾다가 우선 구매~ 조만간 바로 실정에 투입되니 노트북에 연결하여 연결상태만 확인만 했다.

xsplit

우선 xsplit를 실행하고 usb를 연결하니 잘 작동된다.

 

실전에서도 잘 되겠지.

 

USB연결 단자가  선으로 되어 있는 것을 구입했는데 선 연결 없이 바로 연결하는 것이 좀 더 저렴했다. 그러나 직접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노트북의 usb에 단자에 접촉 불량이 생기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에 최대한 안정적인 송출을 위해 조금 더 투자했다. 참고로 Usb허브를 사용하면 접촉불량에 에러를 조금이나만 방지할 수도 있으니 참고.

 

잘 써보자. 오늘 실전에 투입시킨다. ^^*

 

 본 포스팅은 직접 구매한 제품으로 다양한 제품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 및 영상을 무단 사용 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개인적인 용도 사용 시에는 출처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 kakao : needto

 

#USB캡쳐보드 #캡쳐보드 #영상캡쳐보드 #USB영상캡쳐보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