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생태계와 홍보 마케팅, 인터넷과 SNS를 알아보자 / 시작하기전

반응형


온라인생태계와 홍보 마케팅, 인터넷과 SNS를 알아보자





- 시작하기전


스마트폰 보급 후 보편화가 되면서  PC앞에 앉아서 뉴스나 각종 정보를 검색하는 것보다 편한 자세로 스마트폰을 통해  원하는 자료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아 졌다. 또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워터 등 SNS를 통해 공공의 정보, 개인적 정보등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며 사용자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





예전 상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은 TV광고, 라디오 광고등의 미디어를 통한 광고와 전단지 등을 통한 광고, 상품설명회등을 통한 입소문광고 등 다양했다. 

* 전단지광고, 설명회 등은 오픈라인(오프라인광고)라고 구분하려고 한다.


사람이 활발하게 사용을 하게 되면 그 매체들을 이용한 홍보, 마케팅이 시작된다. 단적인 예를 들자면, 핸드폰(일명 피처폰)이 보편화되면서 '문자'를 이용한 홍보와 마케팅이 유행하고 현재도 이어지고 있다. 


즉,  이제는 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외에도 온라인 홍보, 마케팅을 해야하는 시대이다.

다만,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간혹 온라인을 맹신하는 경향이 있다. 또는 역으로 무시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온라인을 맹신하지도 무시하지도 말자!



자세한 이야기는 본문에서 하게 될 것이다.


요즘 사업을 시작하거나 하다보면 자주 듣게 되는 말이 있다.


“인터넷에 홍보를 해봐”


막막하다. 어떻게 해야 홍보를 제대로 하는 것인가? 

인터넷(모바일 포함)을 통해 홍보하는 수단은 다양하다. 홈페이지. 쇼핑몰, 카카오톡(개인/비즈), 카카오스토리(개인/비즈), 페이스북, 트워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등... 다양한 매체가 있다.


 ‘어디부터 시작해야하나’ 라는 고민에 빠진다. 또한, ‘이렇게 하면 홍보가 되나? ’라는 의문도 가지게 될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인터넷을 통해 당신의 상품을 홍보하고자 한다면 다음을 먼저 기억하라.


1. 인터넷의 다양한 매체의 성격을 명확히 구분하라

2. 성실성이 답이다.

3. 콘텐츠는 풍부하다.

4. 전문가 조언을 들어라

5. 정당한 대가는 지불하라.


온라인_on-line의 다양한 홍보,마케팅에 관해 들을 수 있다. 실제 경험보다 주변에 '누가'라는 이야기로 다양한 마케팅방식을 이야기한다. 실제로 어떻게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명확히 정리해서 설명하지는 못한다. 또한, 온라인 생태계에 대한 이해도 역시 부족한다.


그래서 언젠가 한번은 이런 글을 써 놓고 싶었다. 


필자의 작은 삶의 기록

"전화기에 모뎀을 연결하여 인터넷에 접속하여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을 즐겼다. 그 때부터 온라인 세상에서 살아온 필자의 경험이 지금의 글을 쓸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역사의 수레바퀴' 온라인 세상도 적용된다. 이곳도 사람들이 만들어 가는 세상이기에...



* 본 게시물은 연재로 올릴 예정입니다.

* 인터넷, SNS의 생태계와 홍보,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 연재물에 대한 질문과 답변은 댓글로 정리하며 차후 별로 게시물로 만들어 정리하겠습니다.

* 본 게시물 내용 및 이미지에 저작권 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상업적사용:문의, 개인사용:출처표시)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