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UV필터는 왜 사용해요?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UV필터는?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반응형


IT, UV필터는 왜 사용해요? 가격대 성능비가 우수한 UV필터는?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2018/07/30




UV필터는 왜 사용해요?

실제 필터를 사용하는 경우 고급 렌즈가 만들어 낼 수 있는 화질의 변화가 분명이 있습니다. 물론 가끔은 저도 체험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왜? UV필터를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을까요?


그 이유를 묻는다는 개인적으로 ‘렌즈보호’라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 부주의로 인한 렌즈에 스크래치가 생기면 결국 렌즈가 망가지는 것입니다. 물론 렌즈 후드가 1차 보호를 해주겠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그러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UV필터는 어떤 필터인가?

UV필터는 Ultra Violet, 즉 자외선을 차단하는 렌즈입니다. 자외선을 차단시키면 보다 선명한 화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차단이라는 용어의 의미는 자외선을 필터가 흡수한다는 의미다)


산, 바다 등 자외선이 많은 경우 육안으로는 잘 느낄 수 없지만, UV필터에 없이 촬영을 하면 그 푸른빛이 감도는 사진을 보게 됩니다. 물론, 그 자체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뿌옇지 않고 선명한 사진을 원한다면 UV필터를 사용해야합니다.


MC UV는 Multi-Layer Coating, 자외선 차단 코팅을 빛의 투과성을 높인 필터입니다. 당연히 선명도는 높아집니다. 97~99%의 투과율을 보이는 필터입니다.


거기에 MRC, Multi-Resistant Coating. 기능이 강화된 유리라고 보면 된다. 스크래치에 강하고 방수 방유 등의 기능이 추가된 필터입니다.


※ 참고

· L-39 , 자외선 파장인 390nm이하 파장을 흡수

· W, Slim : 광각렌즈의 경우 얇은 테를 가진 필터을 사용해야 비네팅 발생을 막을 수 있다.


▲ UV필터를 사용하면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은 자외선으로 부터 사진이 보호된다.


슈나이더, 헬리오펜, 레이녹스, 칼자이스, 겐코, 호야, 비비타르 등 다양한 필터제작회사가 있으며, 그에 대한 평가들은 인터넷을 검색하며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가의 렌즈를 구입했다면 최소한의 UV필터는 기본으로 장착을 하자’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그럼 어떤 필터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그것은 ‘비싼 필터는 그 값을 합니다’가 솔직한 답변입니다. 


그러나 구경이 커질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필터의 가격의 특성상 고민을 해야 할 것입니다. 슈나이더 B+W의 경우 72mm면 10만 원대입니다. 캐논의 24-70mm의 경우 82mm로 필터가격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전문가로서, 직업으로, 깊은 취미가 아니라면) 고가의 제품을 구입하기에 부담이 되기 때문에 렌즈를 구입할 때, 끼워주는 필터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UV필터에 대해 좀 알았으니 지금 쓰는 필터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고민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럼 최소한 어떤 UV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구경이 클수록) 필터가 얇아야 비네팅 발생하지 않으니 slim을 생각, MC UV, 더 욕심 부린다면 MRC UV 필터를 고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으로 남겨봅니다.


▲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고가의 제품은 아니지만,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필터를 경험한 이야기를 남겨봅니다.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 Multi-Resistant Coating(MRC)

- Slim : 3.29mm SuperSlim Wide, 얇은 필터

독일 SCHOTT B270 GLASS

  → 발수, 발유, 스크래치에 대응

  → 투과율 99,8%


위에서 말한 조건을 충족하는 렌즈로 실제 촬영한 사진을 보고 비교!!!



약간의 보정은 있었지만, 좌측이 필터없는 사진이며, 왼쪽이 'K&F Concept NANO-X Slim MRC UV'를 사용한 사진입니다.




자외선 차단으로 깔끔한 사진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필터를 사용하여 자외선을 흡수하여 콘트라스트가 좋은 깔끔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풍경촬영 등에서는 자외선의 영향으로 색조가 엷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으며 가시광선영역에 있어서도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노출배수를 고려한 보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렌즈의 보호 등과 같이 사용할 수 있다고 한 K&F Concept NANO-X Slim MRC UV의 설명에 어느 정도 동의할 수 있는 촬영분을 얻었다.


그냥 보았을 때는 양쪽의 사진의 차이는 크지 않다. 투과률 99.8%의 성능을 보이며 18Layer 멀티그린코팅, 고스트 플레어 발생을 현저하게 줄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필터가 써 본 경험이다.


K&F Concept NANO-X Slim MRC UV 언박스/설명

http://newhouse.tistory.com/704




※ 참고

일출포토테크닉

→ http://www.ilchul.co.kr/ 

→ http://www.ilchul.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1259


일출포토테크닉 블로그

→ http://blog.naver.com/ilchullove





글/이미지 저작권 : like1@naver.com

본 이미지를 상업적 사용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비 상업적 이용시 출처표시를 해주세요



본 포스팅(게시물)은 일출포토테크닉에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포스팅 내용은 아무런 제약없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