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와 유채꽃

반응형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와 유채꽃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


영광백수해안도로에 만날 수 있는 또 하나의 볼거리는 달리는 도로옆에 있는 꽃들이다. 

분홍빛이 도는 해당화, 그리고 붉은 자주빛을 도는 해당화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


해당화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 낙엽관목으로 Rosa rugosa라는 학명으로 불린다. 다른 이름으로 해당과, 필두화라고도 하는 해당화는 바닷가 모래땅에서 자란다. 해당화의 꽃말은 '이끄는대로' '미인의 잠결' '원망', '온화'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


중국의 해당화로부터 수화(睡化), 미인의 잠결

중국의 당 현종이 심향정이라는 정자에 올라 화사한 봄의 정경에 매료되어 양귀비를 불러 함께 하고자 했으나 그 당시 양귀비는 지난 밤의 취기가 가시지 않아 백옥피부에 홍조를 띤 상태로 현종 앞에 나서게 된다. 이때 현종은 "너는 아직 술에 취해 있는냐?"고 하자 양귀비는 "해당화는 잠이 깨지않았습니다"라 대답을 하며 자신의 얼굴의 붉은 빛을 해당화에 비유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때부터 수화(睡化. 잘수 없는 꽃), 미인의 잠결이라고 불리었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


우리나라의 해당화에 의미는  '온화', '원망' 으로 해당화가 가진 이야기는 서글프다


- 사랑하는 두 남녀가 큰 파도에 휩쓸려 남자가 여자를 밀어내어 남자만 죽었다. 그 남자의 시신을 부여 잡고 하염없이 흘린 여자의 눈물이 남자의 시신에 떨어지자 남자의 시신은 사라지고 그 자리에 짙은 분홍꽃이 피어났다. [하태문, 꽃말, 꽃전설)


- 고려시대 공녀로 끌려가는 누나가 탄 수레를 따라 몇일을 쫒아가던 동생이 바닷가 모래밭에서 쓰려진다. 멀어저 자는 누나의 수레를 보며 목놓아 누나를 부르다가 그 자리에 숨을 거둔다. 그 모래밭에 피어난 해당화. 사람들은 동생의 넋이라고 생각한다.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


해당화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 한민족의 역사와 많은 부분 함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금 공부를 하게 만든다.

무엇보다도 한반도에서 인간의 욕심으로 개체수가 급격히 줄었던 해당화가가 지금은 해안가에서 볼 수 있음을 감사한다.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해당화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유채꽃


유채꽃 Rape Flower

쌍떡잎식물 양귀비목 십자화과의 두해살이 풀이며 유료작물(油料作物)이다. 즉 유채씨로 기름을 체유하여 사용한다. 유채기름(rapeseed oil)은 에루신산이 거의 함유되지 않은 카놀라(Canola)라는품종으로 개량되어 올레산이 풍부하여 튀김, 샐러드기름 등으로 많이 이용된다.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유채꽃


유채꽃의 꽃말은 명량, 쾌활

유채꽃에 대한 전설은 그리 '명량, 쾌활'하지 못한 듯하네요. 인터넷을 뒤져 찾은 내용 중 이집트에 관련 전설이 있네요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유채꽃


이집트의 유채꽃 전설은 간단히

'헤잠은 사랑고백을 못해 사모하던 여자(아딜러)가 다른 이(무하마드)에게 시집을 가게되어 그 슬픔에 이성을 잃고 자신이 키우던 수천마리의 양들을 죽이게 됩니다. 결국 자신의 칼에 자신도 죽게됩니다. 몇해가 흐르고 양들이 죽은 초원에는 붉은 색 꽃이 피어나고, 무하마드와 아딜러는 헤잠이 살았던 집으로 이사하여 그 붉은 꽃에서 짜낸 기름을 팔아 행복하게 살았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이게 가능했던 것이 무하마드와 아딜러는 헤잠이 죽은 이유를 몰랐으며, 이 이야기는 무하마드와 아딜러 사후 양피지의 쓴 헤잠의 일기가 발견되어 입에서 입으로 전달 되었다고 하네요.


이 이야기대로라면 원래 유채꽃은 노란색이 아니라 붉은 색이었지만 무하마드의 재산처럼 황금빛으로 변한 것이라고 하네요


가슴 저미는 사연의 유채꽃을 이집트 젊은이들에게 "사랑한다면 지금 말하라 내일이면 그 사랑이 남이 되어 버릴지 모른다." 라는 교훈을 전하고 있다고 합니다.


▲ 영광백수도로에서 만난 유채꽃




글/이미지 저작권 : like1@naver.com

본 이미지를 상업적 사용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비 상업적 이용시 출처표시를 해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