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가볼만한곳, 2016화순고인돌문화축제, 화순고인돌유적지

반응형

화순가볼만한곳, 2016화순고인돌문화축제, 화순고인돌유적지




5월 14일 화순 도곡면 효산리 고인돌 유적지 일원에서 열린 2016 화순고인돌문화축제에 다녀왔다. 약간 흐린 날씨에 선선한 바람은 나들이하기 딱 좋은 날씨였다.



화순 고인돌 유적지는 도곡면 효산리로 부터 선사체험장, 괴바위고인돌군, 관청바위고인돌군, 달바위고인돌군 등 다양한 고인돌이 군집을 이루며 춘양면까지 이어지는 최대 규모의 고인돌 유적지이다. 고인돌 문화축제가 펼쳐지는 장소는 효산리 쪽 마당바위 채석장을 가는 길, 제1쉼터 아래였다. 그곳으로 가는 길에도 '논둑 고인돌', '괴바위 고인돌' 등 고인돌을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선사시대, 고인돌 시대의 체험을 할 수 있는 '고인돌 선사마을'이다. 축조체험, 신앙체험, 석기체험(사냥, 수확)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펼쳐졌었다. 




논둑 고인돌군 

이 고인돌군은 원래 논둑에 걸쳐 있던 것인데, 1기는 받침돌 2매가 받쳐져 있는 바둑판식 고인돌이며 발견 당시 다른 1기는 훼손된 상태였다. 2003년 발굴 조사 시 논둑에 걸린 고인돌 남쪽에서 고인돌 시대 이후의 유물이 나왔다.



괴바위 고인돌 

괴바위 고인돌은 지형적으로 고양이 모양의 땅 위에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고인돌은 길이 530cm, 폭 360cm, 두께 300cm인 초대형 덮개돌이며 주변에서 보이는 고인돌과는 달리 약간 퐁은 터에 있어 제사를 지내려고 마련한 제단적 성격이 강하다.

이곳을 발굴하고 조사할 때 주변에는 민무늬토기 조각과 돌화살촉이 발견되었다.

실제로 마을 사람들은 고양이 모양의 이 바위가 맞은 편의 쥐 모양의 땅과 다투는 것처럼 보여서 괴바우라 불렀다.





넓은 화순고인돌 유적지를 다니다보면 휴식을 취할 곳이 필요할 정도로 넓다. 쉬엄쉬엄 천천히 구경할 수 있게 고인돌유적지 곳곳에 쉼터가 조성되어 있다.


제1쉼터를 등지고 위로 올라가면 마당바위채석장을 구경할 수 있다. 말 그대로 고인돌을 만들기위해 돌을 캐는 곳이라고 한다.


마당바위 채석장

마당바위 채석장은 고인돌 덮개돌을 구하는 채석장으로, 마당처럼 넓고 편평하여 마당바위라 이름 붙여졌다. 고인돌이 분포된 위쪽 곳곳에 산 중턱을 따라 암석의 결이 나란한 절리가 발달된 유문암질 응회암 큰 바닥 바위(암반)가 드러나 있다. 이 암반들은 고인돌의 덮개돌을 채석하는 데 아주 좋은 지형 조건을 갖추고 있다.









축제속으로 들어가보자

체험형 축제라고 하는 화순 고인돌 문화축제에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었다. 

제기차기, 개고다리, 투호, 활쏘기 등 간단히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와 미니솟대만들기, 컵만들기, 고인돌 햄버거 만들기, 사진페스티벌, 들독들기 등 다양한 체험과 경연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떡매를 쳐서 인절미를 만들어 나누어 먹고, 막걸이 한사발 함께 마시는 우리네 나눔문화, 딱 좋았다. 축제를 가면 먹거리만 보이는 곳이 많았지만, 이곳은 향토음식, 다문화음식을 선보는 곳뿐이었다. 적당했다. 이 적당함이 왠지 먹거리로 번잡하고 시끄러워 체험이나 참여축제를 즐기지 못하는 축제들 보다는 좋았다.





고인돌을 중간에 놓고 하는 이색 줄다리기가 펼쳐졌다. 관광객,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하여 청백으로 나눠 경쟁적으로 외치는 '영차! 영차!'소리가 행사장에 울려펴졌다. 이후 지역민 노래자랑, 초대가수 공연등으로 그 흥은 더해졌다.




고인돌 옛길 탐방, 14일,15일 양일간 신 달구지라고 하는 트렉터를 타고 고인돌 옛길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었지만, 운행시간을 놓쳐 이렇게 사진만 남겨본다.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었던 14일 화순 고인돌문화축제의 현장 소식은 여기까지!!!


화순고인돌유적지는 아이들 손잡고 나들이 간다는 기분을 가볼만한다. 작은 고인돌부터 매우 큰 고인돌까지 다양한 고인돌을 볼 수 있는 체험 교육현장이다. 또한 쉼터와 중간중간의 잔디밭이 있어 공원에 온 듯한 느낌도 받는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주변 꽃과 나무가 어울어져 만들어내는 경치 또한 좋은 곳이다.





글/이미지 저작권 : like1@naver.com

본 이미지를 상업적 사용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비 상업적 이용시 출처표시를 해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