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찾아서. 취병조형유허비

반응형



역사를 찾아서. 취병조형유허비


광주광역시 광산구 비아동에 위치하는 취병조형유허비를 보게되었습니다. 놀이터 한 구석에 있는 작은 돌. 저것이 뭘까 하다 가까이 가서 보니 취병조형유허비라고 하네요.




역사를 찾아서. 취병조형유허비


조형(1606~1679)은 조선 현종 때의 문신으로 본관은 풍양, 호는 취병이다.

도승지, 대상헌을 역임하면서 많은 업적을 남겼다. 특히 일본통신사로 1665년 4월 한양을 떠나 이듬해 2월에 돌아온 전말을 기록한 [부상일기]는 17세기 한일관계사의 중요자료이다. 조형의 6대손 조운한이 광주목사로 부임하여 조형을 기리기 위해 그가 태어난 옛터에 1873년(고종) 이 비를 세웠다. 비의 형태는 화강석 한 매로 지붕돌의 처마가 심하게 들려 있어 장중한 멋은 약하다. 현재 유허비는 원래 있었던 곳에서 택지개발 때문에 북동쪽으로 50여m 옮겨진 것이다.








역사를 찾아서. 취병조형유허비


한자울렁증이 있는 한 사람으로서 역시 한자는 힘드네요. 그래도 취병조형유허비 앞에 위치한 설명을 보고 대충 이해를 했네요







역사를 찾아서. 취병조형유허비


길을 걷다 문득 보게 되는 이런 유적, 역사적 기록물들이 많은 대한민국, 주변을 한번 둘러보시면 많은 것이 있네요.





 




저작권


- 본 포스팅의 내용 및 사진,영상의 상업적이용을 금하여, 퍼가실 때는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상업적 사용을 하시게 되면 like1@naver.com 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