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가볼만한곳, 화순 고인돌유적지 이야기 02. 고인돌 선사체험장

반응형

화순 고인돌공원의 이야기 02






화순 고인돌유적지



화순 고인돌 유적지(고인돌공원)의 입구에서 조금들어가면 선사문화체험장이 보입니다.


『고인돌 선사체험장』




화순 고인돌유적지


고인돌 선사체험장은 화순군에서 3월 28일 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주말에 운영된다고 하네요.

참고사이트 : http://blog.naver.com/cleanhwasun/220311819600





화순 고인돌유적지


고인돌 선사 문화 체험장

이곳은 선사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체험할 수 있는 고인돌 선사 문화 체험장으로 2008년에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 선사마을 바깥에는 마을을 지키기 위한 나무 울타리와 구덩이로 마을을 둘러싼 환호(環濠)가 있고 마을 안에는 사람들이 생활하는 움집을 비롯하여 마을을 지키는 망루와 식량을 저장하는 창고, 가축을 기르는 축사, 청동기, 석기, 토기를 만드는 공방 등이 있다. 이곳은 행사 계획에 따라 선사 문화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화순 고인돌유적지


원형움집

원형움집은 청동기 시대 중기에 유행한 구조로 된 집이다. 

지금 5m 내외, 깊이 30cm ~150cm 내외의 크기로 터를 잡고 바닥에는 진흙을 깔고 다지거나 맨바닥인 경우가 있다. 바닥 중앙에 타원형 구덩이를 판 후 양면에 중심 기둥자리를 만들고 그 위에 보를 걸친 다음 서까래를 올려놓은 구조이다. 지붕의 재료로는 갈대나 억새를 이용했으며, 내부 중앙의 타원형 구덩이 주변에서는 여러 생활 용구를 만들었다.






화순 고인돌유적지


원형움집

원형움집은 청동기 시대 전기에 유행한 구조로 된 집이다. 

크기가 대부분 50㎡ 이상이며 땅을 파고 기둥을 세운 반움집 형태이다. 지분의 재료로는 갈대나 억새 등이 사용되었으며 내부에는 기둥자리, 화덕자리, 저장구덩이가 있다. 화덕이 일렬로 2~3개 정도 배치되어 있으며 저장구덩이는 주로 출입구 옆에 있다. 전체적인 형태는 옆에서 볼 때 '사람인(人)' 자 모양과 비슷한 밋배지붕 모양으로 주로 주거용 또는 집회장소 등 공동생활 공간으로 활용되었다.






화순 고인돌유적지


화순 고인돌 선사 문화체험장 넓은 마당에 그 시대의 고인돌을 만들기 위해 채석장에서 끌고오던 도구(?)도 있다. 무거워서 혼자는 절대 못 끌고 갑니다. 








화순 고인돌유적지


고인돌 축조재현장

아직은 체험기간이 아니라 사람이 없네요. 그러나 체험의 흔적들이 남아있습니다. 미니고인돌.










모든 사진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 like1@naver.com

상업적사용은 금하며, 퍼가실때는 출처를 명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