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가인터넷으로 바꾸다. 와이파이를 확인하다

반응형


IT, 기가인터넷으로 바꾸다. 와이파이를 확인하다

2016/05/24



몇 달간은 좀 더 빨라지고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 것같다. 사무실에 이어 집도 기가인터넷으로 변경했다.

새로 지은 아파트들은 요즘 추세에 맞게 광선로 깔려서 시공된다고 하지만, 오래된 아파트의 경우 광랜급의 선로가 아파트 내부에 구축되어 있지 않을 것이다. 우리 아파트도 그러하다.


아파트까지는 광랜으로 올지 몰라도 집에는 기존의 구리선을 타고 들어오는데 그 한계는 존재할 것이다. 더욱 노후화된 선으로 제 기능을 발휘하지지 못함도 있다.


01 FTTH(Fiber To The Home)


최근 BTV를 보다가 실시간방송이 간혹 끊어지는 현상도 발생하고, 와이파이(SK B)가 간혹 잡히지 않은 일들이 빈번해져 서비스를 요청했다. 와이파이 공유기 교체를 요청으로 시작되었지만,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광랜을 집에까지 끌어오기로 했다. 추가적으로 기가인터넷으로 우선 몇 달간 써보고 유지를 결정할 예정이다.(당연히 기가인터넷을 쓰면 광랜때보다 요금이 올라가니 고민해야한다.)


* FTTH(Fiber To The Home) :광섬유을 집으로 연결한다는 인터넷 설비 방식





02 설치


B로고 선명한 안테나가 2개짜리 SK브로드밴드의 공유기, 전날 예전 SK브로드밴드제공 공유기에서 이 장비로 교체를 했었다. 공유기 아래에 검은 물체는 인터넷 모뎀이다. 


밖에서 집안으로 광케이블이 깔리고, 기존의 모뎀이 교체된다. 그리고 이번 기회에 위치변경도 부탁드렸다. 기가급 공유기로 교체하면 비용이 추가로 들기에 그냥 기존의 공유기를 사용하기 했다.





03 비교


기존 사용하던 인터넷과 이번에 변경한 기가인터넷의 비교를 해보려한다. 유선은 기본보다 당연히 잘 나올것이라 예상하기에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 확인만 한다. 속도 1.0Gbps라고 표시되는 것이 보인다. 컴퓨터와 모뎀이 직접 연결되어 있다. 


모뎀에는 4개의 포트가 제공된다. 그 포트를 이용하여 PC., BTV, 무선 공유기등을 연결할 수 있다.


참고로 SK브로드밴드의 상품은 최대 1GB까지 지원하는 기가인터넷과 최대 500MB를 지원하는 기가인터넷라이트가 있다. 물론 요금도 다르다. 



그럼 무선으로 연결되는 Wi-Fi에 어떤 변화가 생겼는지 본다.

BenchBee(벤치비)를 이용하여 기가인터넷으로 바꾸기 전과 후의 속도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확실히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물론 실제 모바일 기기로 인터넷 접속 후 반응도 빨라졌다.

* 동일모델의 공유기 사용





이런 변화가 하겠지만, 예전에도 저 속도를 본 듯하다. 조만간 iptime의 A3004-dual를 테스트해 볼 기회가 있다. 이때 설치해보고 test를 해보려고 한다.


현재 사무실에 설치되어 있는 것도 BenchBee(벤치비)를 이용하여 속도 확인을 해보았다. 복사기등의 연결장비를 사용하기 위해 ipTIME N704 공유기를 사용 중이다. 집이 좀 더 빠르게 나왔다.아마도 공유기 문제인듯하다.(집과 회사의 ipTIME 공유기는 모델이 다르다)


* 사무실인터넷 : SK브로드밴드 기가라이트상품으로 이용하고 있는 최대500MB까지 지원하는 상품을 사용중이다.

* ipTIME N704 : 802.11b/g/n, 무선300Mb/s, 안테나 3개, MIMO지원

* MIMO : 입력과 출력신호의 분할처리 을 통해 250~500Mbps의 전송속도를 낼 수 있는 기능이다. 안테나 1개로는 최대속도 54Mbps이지만 2개 이상의 안테나를 이용하여 보다 빠른 전송속도를 만들 수 있다.




확실히 무선은 예전에  보다 좋아졌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러명이 쓰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도 확인도 해야겠다. 우선은 잘 나오고 예전보다 안정적이다. 


조만간 기가인터넷을 지원하는 공유기를 테스트하게 되면 이보다 얼마나 빨라질지 궁금하다.




글/이미지 저작권 : like1@naver.com

본 이미지를 상업적 사용시 저작권 이슈가 발생합니다. 

비 상업적 이용시 출처표시를 해주세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